본문 바로가기
리뷰

현관 카메라 직접 설치 및 실제 사용 후기: 코맥스 DRC-4M

by 지혜소비 2024. 2. 29.

아파트 현관에 설치된 기존의 카메라는 영상이 흑백인 것도 문제지만 아파트 건축 당시 설치된 구형 모델이라 노후화되어 영상 자체가 흐렸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아파트 현관 카메라를 새 제품으로 직접 교체, 설치한 방법과 사용 후기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의 구형 현관 카메라와 구입한 카메라

아파트 현관에 설치되어 있던 기존 카메라는 아래의 왼쪽 이미지와 같은 디자인으로 인터넷 검색에도 잘 나오지 않는 구형 모델 코맥스 DRC-403N 흑백 카메라였습니다.

 

인터넷에서 구입할 카메라 모델을 다양하게 검색해 보았지만 거실에 설치되어 있는 비디오 폰과의 호환성을 고려하여 동일 제조사 코맥스의 제품으로 최종 구입하였습니다.

 

고가의 고급 기능이 포함된 최신형 모델도 있었지만 세련된 디자인에 컬러 영상만 선명하게 보이면 충분하다는 생각으로 중저가 모델 DRC-4M을 선택하였습니다.

 

디자인은 아래의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심플하면서도 나름 세련된 모습이었습니다. 제품의 색상은 다크 실버, 실버, 화이트 3 종류인데 백색 계열의 아파트 벽면 컬러와 어울리도록 실버 색상을 선택하였습니다.

 

기존의 코맥스 DRC-403N 카메라(왼쪽)과 새로 구입한 코맥스 DRC-4M 카메라(오른쪽)
기존의 코맥스 DRC-403N 카메라(왼쪽)과 새로 구입한 코맥스 DRC-4M 카메라(오른쪽)

 

카메라에 촬영된 현관 앞의 영상이 반도체로 만들어진 C-MOS 이미지 센서와 이미지 프로세서로 처리되어 비디오 폰에 컬러 영상으로 재현되도록 만들어진 제품이었는데 기대했던 것보다 선명하였습니다.

 

특히 카메라 상단에 위치한 3개의 홀에 조도 센서와 LED 라이트가 장착되어 있어 주변이 어두워지면 자동으로 LED 라이트를 켜지면서 영상이 잘 보이도록 하는 기능이 좋았습니다. 

 

DRC-4M 카메라의 제품 구성은 카메라 본체, 철판 거치대, 나사 3개와 연결선 등으로 간단하였지만 기존 구형 카메라 크기가 매우 커서 벽면에 설치했던 공간과 흔적이 남았기 때문에 이를 커버할 수 있는 고정 패널을 추가로 구입하였습니다.

카메라 설치 방법 

기존 구형 카메라는 커버를 열고 체결된 나사만 드라이버로 풀면 분리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카메라 뒷면을 잘 보고 벽에서 나오는 4개의 전선이 각각 카메라의 어느 단자(+12V, GND, 영상, 음성)에 연결되었는지 잘 확인하고 구분하여 표시를 해두어야 합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기존 카메라를 제거하면 벽면에 카메라를 설치했던 흔적이 남아서 이를 가리기 위해 별도로 구입한 고정 패널을 먼저 나사로 벽에 고정한 후 그 위에 철판 거치대를 나사로 고정하였습니다. 

 

구입한 코맥스 DRC-4M의 배선 설명은 제품 설명서에도 잘 나와 있는데 황색 선이 +12V, 청색 선이 GND, 적색 선이 음성 라인, 백색 선이 영상 라인이므로 기존 카메라 제거 시에 잘 표시해 두었던 벽면 쪽의 전선들과 올바르게 연결합니다.

 

기존 카메라 제거 후 고정 패널, 철판 거치대 설치와 신규 카메라 배선을 완료한 모습
기존 카메라 제거 후 고정 패널, 철판 거치대 설치와 신규 카메라 배선을 완료한 모습

 

 

만약 기존 카메라 제거 시에 벽면 쪽 배선을 구분해 두는 것을 깜빡하고 잊었거나 일부 혼동이 된다면 테스터기와 비디오 폰을 이용하여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먼저 거실의 비디오 폰에서 현관 카메라를 켠 후 테스터기를 직류 전압 측정 모드로 놓고 벽면 쪽의 전선들을 2개씩 짝지어 측정합니다.

 

테스터기에 +12V가 나오는 조합을 찾으면 그때 테스터기의 적색 선에 접촉된 벽면 배선이 +12V, 흑색에 접촉된 벽면 배선이 GND가 되는 것이니 이들을 각각 신규 카메라의 황색과 청색 선에 연결합니다.

 

이제 나머지 두 개의 선이 영상과 음성 배선이므로 교차 연결하면서 거실의 비디오 폰에 현관의 영상이 나오는 조합을 찾았을 때에 그대로 연결하면 됩니다.

 

카메라와 벽면 4개의 전선을 정확하게 연결했다면 카메라 본체를 철판 거치대에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잘 맞추어 끼운 후 상하단의 홀에 고정 나사를 넣어 조이고 소형 플라스틱 캡을 끼우면 완료됩니다.

 

현관 카메라 교체가 성공적으로 완료된 모습은 아래의 왼쪽 이미지와 같습니다. 실버 색상 카메라보다는 화이트 색상이 벽면 페인트 색상과 더 잘 어울렸을 것 같다는 후회가 들었지만 깔끔한 모습과 디자인은 나름 만족하였습니다.

 

현관 카메라 설치 완료 모습과 비디오 폰의 현관 영상
현관 카메라 설치 완료 모습과 비디오 폰의 현관 영상 (복도 조명 꺼짐)

 

위의 오른쪽 이미지는 거실의 비디오 폰으로 확인한 현관 카메라 영상이며 모션 센서에 의해 복도 라이트가 꺼져서 상당히 어두웠지만 카메라의 조도 센서와 LED 라이트 기능으로 현관의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버튼을 눌렀을 때 나는 초인종 소리나 통화 기능도 문제없이 양호하였습니다. 

코맥스 DRC-4M 카메라의 세부 제원

직접 교체 설치하였던 코맥스 DRC-4M 카메라의 자세한 제원은 아래에 정리된 테이블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제원 DRC-4M
정격전압 12V
결선방식 4선식 유극성
촬상소자 C-MOS(COLOR)
통화방식 동시 통화 방식
주사방식 NTSC
최저조도 0.1 Lux(전방 300mm까지)
조명 LED 내장(야간시작동)
촬상각도 수평 75°수직 55°
각도조절 상하좌우
동작보증온도 -10℃  ~ +40 ℃
외형크기(mm) 112.2(W)X146.2(H)X44.3(D)

 

 

지금까지 오래된 아파트 현관 카메라를 새 제품으로 직접 교체, 설치하는 방법과 사용 후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링크된 다른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리뷰] - 누구나 쉽게 설치하는 수도 필터: 구입부터 사용 후기까지

 

누구나 쉽게 설치하는 수도 필터: 구입부터 사용 후기까지

상수원 물이 정화와 정제가 잘 되어도 수송 과정에서 특히 오래된 낡은 송수관을 거치면서 수돗물이 오염된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가정에서 정수기를 사용하거나 생수

consumer.tistory.com